자유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도서검색

자유게시판

사과도 없이 떠난 이종섭…‘도주 대사’ 오명과 ‘방탄 회의’ 혼선만 남겨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행복한
댓글 0건 조회 72회 작성일 24-04-03 01:51

본문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주호주대사에 임명된 지 불과 25일 만인 지난달 29일 사임했지만 논란은 잦아들지 않고 있다. 이 전 대사는 자신의 대사 임명으로 빚어진 혼란에 대한 사과도 하지 않은 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에 끝까지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의사만 밝혔다. 이 전 대사의 귀국 명분을 만들기 위해 급조된 방산협력 주요 공관장회의는 이 전 대사가 사임한 뒤 나머지 공관장들만 참석한 채 진행 중이다.
국방부 장관 재직 시절 발생한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수사 외압 의혹 핵심 피의자로 공수처 수사를 받는 이 전 대사는 지난 10일 호주에 부임했다. 수사 회피 논란이 커지자 부임 11일 만인 지난 21일 방산협력 주요 공관장회의 참석을 명분으로 귀국했다.졸속으로 만들어진 회의라는 비판 속에 지난달 25일부터 시작됐으나 6개국 주재국 대사들과 유관 부처 장관들이 함께 모인 합동회의는 28일에나 열렸다. 그나마 기존 일정 때문에 공동 주관 부처인 국방부와 산업통상부 장관은 개회식에도 참석하지 못했다.
이 전 대사는 결국 ‘도주 대사’ 논란과 정부 정책 혼선만 남기고 25일 만에 사퇴했다. 그는 지난달 29일 사퇴하면서 변호인을 통해 낸 입장에서 저는 방산협력 주요 공관장 회의가 끝나도 서울에 남아 모든 절차에 끝까지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인스타 팔로워 구매 밝혔지만 이날부터 회의에 참석하지 않고 있다. 방산협력을 주제로 일부 공관장들만 대면으로 회의를 연 전례도 없고, 1주일 이상 진행되는 것도 이례적이지만, 이 전 대사 사임으로 나머지 대사만 일정을 소화하게 됐다.
방산 공관장회의에 이 전 인스타 팔로워 구매 대사와 함께 참석한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인도네시아, 카타르, 폴란드 등 5개국 주재 대사들은 오는 3일까지 이어지는 일정을 소화한 뒤 4일쯤 출국했다가 오는 22일 전체 재외공관장회의 이전에 다시 귀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이 회의는 이 전 대사의 귀국 명분을 위한 ‘방탄 회의’라는 비난을 받아왔다.
인스타 팔로워 구매 전 대사는 국방부 장관 재직 시절 발생한 해병대 채모 상병 사망 사건 수사 외압 의혹 핵심 피의자로 공수처 조사를 받고 있다. 이 때문에 임명 직후부터 비난이 거셌고, 호주 교민들이 거부 시위를 하는 일까지 발생하는 등 정치·외교적으로 혼란을 초래했다. 그러나 이 전 대사는 어떤 사과 없이 빨리 조사해 줄 것을 계속 요구해 왔는데 아직도 수사기일을 잡지 않고 있다고 공수처 탓만 했다. 또 문제의 핵심인 채상병 순직사건 수사 외압 관련 재판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해병대 전 수사단장인 박정훈 대령 측은 지난달 28일 ‘항명 재판’에 이 전 대사를 증인으로 신청했다. 지난해 7월 30일 당시 국방부 장관이었던 이 전 대사는 박 수사단장의 수사 결과에 대해 보고받고, 결재까지 한 뒤 사건 이첩을 보류했다. 그 배경을 밝혀야 이번 외압 의혹이 대통령실과 맞닿아있는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다.
당초 이 전 대사의 귀국 명분 중 하나였던 ‘한·호주 외교·국방장관(2+2) 회의’ 준비도 변경이 불가피해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1일 기자들과 만나 한·호주 2+2 회의 준비 주체에 대한 질문에 담당국과 현지 공관에서 챙길 것이라고 답했다.
후임 호주 대사 인선도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 외교 공백은 피할 수 없게 됐다. 이 당국자는 인선 상황을 묻는 기자들에게 이제 시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주호주대사관은 차석인 정무공사가 대사를 대리하는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후임 호주대사 인선 작업이 조만간 시작되더라도 인사 검증뿐 아니라 내정자에 대한 주재국 호주의 임명 동의(아그레망)를 받는 절차까지 거쳐야 하는 만큼 적잖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명 (주)윤조북스 주소 인천광역시 연수구 센트럴로415, 101동 3908호
    대표 배용석 전화 050-5369-8829 팩스 02-6716-1989
    사업자 등록번호 173-81-02436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2-인천연수구-1962호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배용석

Copyright © 2022 (주)윤조북스.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 전화(평일 오전 10시~오후5시) 050-5369-8829
  • 팩스 02-6716-1989
  • 이메일 customer@yoonj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