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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넘었다! 사백경기 벽 손흥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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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행복한
댓글 0건 조회 3회 작성일 24-04-07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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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2024년 4월3일, 영국 런던 스타디움. 한국 축구 대표팀 주장 손흥민(32)이 토트넘 유니폼을 입고 400번째 경기에 나서며 새 역사를 썼다. 1882년 창단한 토트넘 역사상 비유럽 선수로는 최초, 통산 14번째로 ‘400경기 클럽’에 이름을 올렸다.
손흥민은 이날 웨스트햄과의 2023~2024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31라운드 원정경기에서 최전방 공격수로 선발 출전해 경기가 끝날 때까지 뛰었다. 이로써 400경기 출전을 달성했고, 구단은 경기 종료 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이를 축하하는 애니메이션을 올리며 함께 기뻐했다.
토트넘 사상 최다 출전 기록은 1969년부터 1986년까지 그라운드를 누빈 스티브 페리맨(854경기)이 세웠다. 10년 이상 토트넘에 몸담은 센터백 게리 마버트(2위·611경기), 1960~1970년대 활약한 팻 제닝스(590경기) 등이 뒤를 잇는다.
손흥민은 1992년 EPL이 창설된 이후 토트넘에 입단한 선수로 한정하면 3위까지 오른다. 손흥민 이전에 구단 주장을 맡았던 프랑스 골키퍼 위고 요리스(LA FC·447경기)가 1위, 손흥민과 함께 EPL 최다 합작골(47골) 기록을 쓰다 바이에른 뮌헨으로 떠난 해리 케인(435경기)이 2위다.
손흥민은 이번 시즌 종료까지 8경기를 남겨뒀다. 깜짝 이적하지 않는다면 다음 시즌 중 모리스 노먼(13위·411경기), 존 프랫(12위·415경기), 필 빌(11위·420경기)은 따라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케인의 기록도 충분히 넘어설 만하다.
웨스트햄전에서 뜻깊은 기록을 세웠지만, 득점포는 침묵했다. 3월 한 달 소속팀과 대표팀을 오가며 최근 6경기에서 5골 2도움을 쓸어 담는 등 절정의 경기력을 선보였지만, 이날 경기에선 단 한 개의 공격포인트도 올리지 못했다. 일부 매체로부터는 5~6점대의 아쉬운 평점을 받기도 했다.
토트넘에도 아쉬운 결과다. 전반 5분 브레넌 존슨의 선제골로 앞서 나갔지만 전반 19분 상대 수비수 커트 주마에 동점골을 내줬고, 이후 추가골이 나오지 않아 1-1 무승부를 거뒀다. 그러면서 유럽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 진출 마지노선인 리그 4위 탈환에 실패했다. 토트넘은 애스턴 빌라에 승점 2점 뒤진 57점으로 5위에 머물렀다. 골 득실도 2골 차 뒤져 있어 다소 불리하다.
토트넘이나 빌라 모두 리버풀, 아스널 등 강팀과의 경기를 앞두고 있어 리그 일정상 유불리를 따지면 비슷하다. 다만 빌라가 유로파 콘퍼런스리그를 병행하고 있어 체력적으로는 토트넘이 유리할 수 있다.
박지은 작가의 tvN <눈물의 여왕>에는 두 세계가 있다. 홍해인(김지원)을 비롯한 대기업 퀸즈그룹 일가가 사는 퀸즈타운, 홍해인의 남편 백현우(김수현)가 나고 자란 시골마을 용두리. 회장 부인 제사 때문에 일가가 모이는 것만으로도 언론사들이 빗속을 뚫고 모여들 정도로 퀸즈타운이 세상의 중심이라면 용두리 청년 춘식(박정표)은 요즘 유행하는 MBTI에도 무지하다. 이질적이면서 물리적으로도 구분되는 공간으로서의 두 세계가 등장하고 서로 조우하며 서사를 만들어내는 건 박지은의 주요 모티브다.
외계인과 지구인 스타의 로맨스를 그린 SBS <별에서 온 그대>에선 다른 별과 지구라는 두 세계가 등장하며, 역시 인어와 인간의 종을 뛰어넘는 만남을 그린 SBS <푸른 바다의 전설>에선 바다 세계와 육지가 만난다. 상상의 세계와 조우하는 것은 아니지만 tvN <사랑의 불시착>은 주인공 윤세리(손예진)가 예기치 않게 북한에 떨어지며 벌어지는 다양한 해프닝을 통해 로맨스를 이끌어냈다. 이처럼 이분화된 박지은 월드의 원형은 ‘여왕 시리즈’ 첫 작품 2009년작 MBC <내조의 여왕> 속 퀸즈푸드 사원 부부들이 사는 퀸즈팰리스와 사원 부부임에도 그곳에 입주하지 못한 천지애(김남주), 온달수(오지호) 부부가 사는 자하슈퍼 근처 동네일 것이다.
돈이 행복과 성공의 기준이 되고 온갖 권모술수가 횡행하는 세계와 사람의 정취가 남아있는 세계의 노골적인 대비. 15년이 흘러 등장한 세 번째 ‘여왕 시리즈’ <눈물의 여왕>의 퀸즈타운과 용두리는 퀸즈팰리스와 자하슈퍼 간 거리와 이질감을 스케일만 키워 그대로 옮긴 듯하다. 이 구도 내에서 <눈물의 여왕>은 전작들에서 이분화된 세계가 충돌하며 만들어낸 다양한 정서들까지 드라마에 담아내려 한다. 그렇다면 <눈물의 여왕>은 박지은 작가에게 성공과 명성, 비평적 찬사까지 안겨준 <내조의 여왕>의 업그레이드 버전일까. 그랬다면 좋았을 것이다. 하지만 적어도 16부작 중 딱 반환점을 돈 현재까지 이 드라마는 <내조의 여왕>의 하위 버전조차 되지 못하는 자기 복제의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이질적 공간으로 분리된 두 세계그 한가운데를 가르는 계급의 강‘내조의 여왕’ ‘사랑의 불시착’ 등전작 인물·사건 ‘코드화’ 재생산실없이 웃고 통쾌하겠지만 그뿐파편적인 이미지만 남은 세계 돼
두 세계의 모티브가 반복되긴 하지만 세계 간 위계는 드라마마다 다르다. 퀸즈팰리스와 자하슈퍼를 가르는 가장 큰 축은 계급이다. 이 두 세계가 단순한 배경이 아닌 구체적이고 단단한 모양을 갖출수록 퀸즈푸드 사장 허태준(윤상현)과 천지애 사이의 연애 감정은 빤한 ‘줌마렐라’ 스토리가 아닌, 어떤 삶과 행복의 형태를 추구하고 선택할 것이냐는 실존적인 질문으로 이어졌다. 마찬가지로 퀸즈타운과 용두리 사이엔 건널 수 없는 계급의 강이 존재하며, 데릴사위 현우는 매순간 해인의 가족에게 무시당하고 배제당하며 현우 가족 역시 사돈으로서 존중받지 못한다. 당연히 실존적 질문이 따른다. 현우가 이혼을 다짐하는 <눈물의 여왕> 첫 화는 바로 이 지점에서 시작하는 듯하다. 하지만 드라마는 엉뚱하게도 여기서 현우를 같은 배우가 연기했던 <별에서 온 그대>의 도민준으로 만들려 한다. 해당 작품에서 도민준의 별과 지구는 서로 독립적인 세계이며 도민준은 지구의 법칙에 얽매이지 않는 초월적 이방인이다.
지구에 불시착한 도민준이 그러하듯, 제목부터 ‘불시착’인 <사랑의 불시착>에서의 세리가 그러하듯, <눈물의 여왕>에서 현우와 결혼하기 위해 헬리콥터를 탄 해인이 용두리에 착륙하며 하늘에서 강림하는 이미지를 반복한 건 그래서 의미심장하다. 그는 마치 별세계의 신비한 이방인처럼 등장한다. 둘의 계급적 차이는 현실의 구조적 문제보다는 별과 지구, 바다와 육지처럼 서로 독립적인 풍경으로 그려진다. 다만 능력자는 하늘에서 내려온 해인이 아니다. 두 세계의 조우 이후 세리를 쫓아 남한에 온 리정혁(현빈)이 오롯이 사랑만으로 무적의 보디가드 역할을 하는 것처럼, 마중 나온 헬기를 타고 다른 세계에 도착해 초연히 자신과 해인을 지키는 건 현우다. 무시당하는 것과 별개로 그는 이 세계의 불의나 오만에 섞이지 않는다. 그의 계급적 프로필은 수재에 선량하지만 조직문화에 익숙하지 않던 온달수에 가깝지만, 실제 활용되는 방식은 퀸즈팰리스에 섞이지 ‘못했던’ 온달수보단 애초에 섞이지 않는 외계인 도민준에 가깝다.
서사와 캐릭터의 정합성이 아닌 코드의 조합. 여기서부터 박지은 작가의 자기 복제는 작품을 내부에서 좀먹기 시작한다. 그의 전작의 흔적들을 <눈물의 여왕> 곳곳에서 발견하기란 어렵지 않다. 퀸즈그룹 경영권 승계를 둘러싼 해인 가족 간 눈치 싸움과 음모의 개입은 <사랑의 불시착>에서의 역시 퀸즈그룹 일가인 세리 가족의 경영권 다툼과 거의 동일하며, 철부지 홍수철(곽동연)이 성격 드세고 주먹부터 나가는 누나 해인에게 꼼짝 못하는 남매 관계에선 KBS <넝쿨째 굴러온 당신>의 차윤희(김남주)와 차세광(강민혁) 남매가 보인다. 퀸즈그룹을 노리는 윤은성(박성훈)이 홍만대(김갑수) 회장에게 몰래카메라를 숨긴 그림을 선물해 정보를 획득하는 것과 <별에서 온 그대>에서 악역 이재경(신성록)이 몰래카메라를 부착한 곰인형으로 천송이(전지현)를 감시하는 것의 유사성도 눈에 띈다. 이 자체가 잘못이나 한계는 아니다. 문제는 이러한 각각의 코드가 모여 하나의 핍진한 서사적 세계를 구성하지 못하고, 그저 편의적으로 조합된다는 것이다. 모함으로 순식간에 나락으로 떨어져 단 한 명 팬의 선의라도 고마운 천송이가 곰인형 선물을 기꺼이 받는 것과 비교해, 도청을 비롯한 보안에 민감한 홍만대가 아무 의심 없이 그림 선물을 방 중앙에 걸어놓는 것이 동일한 설득력을 가질 수 있을까.
무기력한 데릴사위 역할을 하며 떠날 생각만 하던 현우가 해인의 시한부 판정 소식에 갑자기 도민준 같은 로맨틱 히어로가 되는 과정도 마찬가지다. 이혼하고 재벌가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싶다던 강력한 동기는 1화 만에 아무런 딜레마도 남기지 않은 채 사라지고, 지고지순한 순정남이자 가장 강력한 수호자가 된다. 그것은 한 복잡한 인간의 다면적 모습보다는, 그동안 박지은이 전작들에서 보인 ‘로코 남주’의 모든 역할을 코드별로 수행하는 것에 가깝다. 결혼을 후회하며 술 마시고 징징대는 귀여움, 처가 제사상 준비를 능숙하게 지휘하는 코믹함, 이혼을 결심하던 싸늘함, 해인 없이는 살 수 없다던 눈물의 고백, 해병대 특수경호대 출신의 무력, 자신에 대한 증오로라도 살길 바라며 떠는 위악, 은성에게 경고하는 강인함 등은 배우 김수현의 여전한 연기 차력쇼 안에서 그 순간마다는 강한 흡인력을 발휘하지만 그것들은 현우라는 한 인간의 정합적인 프로필을 이루지도, 유의미한 서사적 변곡점으로 이어지지도 않는다. 그의 위악이 만들어내는 갈등은 한 회를 채 넘기지 못한 채 둘 사이의 오피스 코미디로 전환되며, 은성의 음모를 턱밑까지 추격해 분쇄 직전까지 가지만 홍만대 일가의 허술함 때문에 무위로 돌아간다. 계급적 한계에 부딪히던 현우를 도민준 같은 능력자로 부각하기 위해 작가가 선택한 가장 쉬운 길은 해인을 제외한 퀸즈 일가를 평균 이하의 얼간이들로 그려내는 것이다. 그들 역시 어떠한 동기와 개연성 없이 그저 싸가지 없음과 어리석음, 후회라는 코드를 기계적으로 수행할 뿐이다.
반환점을 돌아 경영권을 잃은 퀸즈 일가가 현우네에 의탁하며 드디어 퀸즈타운과 용두리 두 세계가 동등하게 조우했지만 조금도 기대가 되지 않는 건 그래서다. 용두리는 현실의 자하슈퍼가 아닌 퀸즈 일가 모두가 불시착한 <사랑의 불시착>의 낭만화된 북한이 될 것이고, 신세 역전이라는 코미디 코드 안에서 두 세계를 나누던 계급의 구획은 유야무야될 것이다. 현우와 현우 어머니를 괄시하던 김선화(나영희)는 창피를 당할 것이고, 수철은 까불다가 철이 들 것이며, 홍범자(김정난)는 ‘용두리 오은영’ 영송(김영민)에게 반할 것이다. 자주 실없이 웃기고 가끔 통쾌하겠지만 그뿐이다. 이들의 역할극은 현실 세계를 재현하지도 못하지만, 가상의 세계 역시 재현하지 못한다. 세계와 서사 없는, 그저 아는 맛을 위한 코드화된 사건의 반복과 연속이 있을 뿐이다. 퀸즈팰리스와 자하슈퍼 사이에서 지위 상승을 욕망하면서도 인간적인 삶의 모습을 고민하고 갈등하던 군상들의 복잡하고 풍부한 세계는 15년이 지나 어떠한 깊이도 없이 파편적인 이미지만 남은 세계가 되었다. 물론 익숙한 재미와 이벤트를 아무 생각 없이 즐기기에 <눈물의 여왕>은 좋은 선택일 수 있다. 김수현의 연기 차력쇼와 역시 뛰어난 연기력의 김지원이 온갖 명품으로 표현하는 해인의 화려함, 빈센조(송중기)의 맥락 없는 카메오 출연 등은 서사적 연속성은 없어도 도파민은 충분히 자극한다. TV로부터 바라는 것 혹은 추구하는 것이 딱 거기까지라면 어쩔 수 없는 일이다. 다만 명민하던 창작자가 스스로를 복제하며 돌고 돌아 종착한 이 여정이 퇴보라는 것을 부정할 수 없을 뿐이다.
지난해 직장인 10명 중 3명은 직장 내 괴롭힘을 경험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괴롭힘으로 자살·자해 등을 고민했다는 응답은 전년보다 늘었다.
노동인권단체 직장갑질119는 지난 2월14~23일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지난 1년 동안 직장 내 괴롭힘을 경험했다’는 응답이 30.5%로 나타났다고 7일 밝혔다. 지난해 1분기 조사에서 나온 응답(30.1%)과 비슷한 수준이다. 괴롭힘 경험자 46.6%는 괴롭힘 수준이 ‘심각하다’고 답했다.
직장 내 괴롭힘 유형은 ‘모욕·명예훼손’이 17.5%로 가장 높았다. 이어 ‘부당지시’(17.3%) ‘업무 외 강요’(16.5%) ‘폭행·폭언’(15.5%) ‘따돌림·차별’(13.1%) 순으로 나타났다.
노동조건이 열악할수록 피해가 컸다. 직장 내 괴롭힘 경험 비율은 파견용역·사내하청(66.7%), 주 노동시간 52시간 초과(41.3%), 임시직(41.2%) 등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자신이 겪은 직장 내 괴롭힘이 ‘심각하다’는 응답은 비정규직(56.8%), 5인 이상 30인 미만 사업장(55.8%), 5인 미만 사업장(48.7%)에서 높았다.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을 적용받기 어려운 중앙 및 지방 공공기관(61.1%)에서도 괴롭힘이 ‘심각하다’는 응답이 높았다.
직장 내 괴롭힘 경험자의 15.6%는 자살·자해 등을 고민했다고 답했다. 지난해 1분기 조사 응답 10.6%보다 5%포인트 늘었다. 20대(22.4%) 30대(26.0%), 비정규직(19.2%)의 응답이 평균보다 높았다.
피해자들은 괴롭힘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 괴롭힘 경험자의 57.7%가 ‘참거나 모르는 척 했다’고 답했다. 19.3%는 ‘회사를 그만뒀다’고 했다. ‘회사를 그만뒀다’는 응답은 비정규직(24.8%), 5인 미만(33.3%)에서 평균보다 높았다.
직장 내 괴롭힘을 신고하지 않은 응답자의 47.1%는 ‘대응을 해도 상황이 나아질 것 같지 않아서’ 신고하지 않았다고 했다. 이 응답도 비정규직(52.3%), 5인 미만(61.1%)에서 상대적으로 높았다.
괴롭힘을 신고한 이들도 위기를 겪었다. 직장 내 괴롭힘을 신고한 응답자의 58.0%는 ‘회사의 조사·조치 의무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고 답했다. 40.0%는 ‘신고를 이유로 불리한 처우를 당했다’고 했다.
‘직장 내 괴롭힘 관련 교육을 받았다’는 응답은 50.7%로 나타났다. 교육 이수 응답은 5인 미만(25.8%), 비정규직(30.8%), 월 임금 150만원 미만(24.8%), 일반사원(34.6%), 여성(45.2%)에서 평균보다 낮았다.
응답자 61.1%는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시행 이후 ‘괴롭힘이 줄어들었다’고 답했다. 여성(56.1%), 비정규직(55.8%), 일반사원(55.3%), 비사무직(56.4%), 5인 미만(53.7%), 5인 이상 30인 미만(54.3%)에서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났다. 직장갑질119는 더 심각한 괴롭힘에 노출되기 쉬운 일터 약자들을 법이 제대로 보호하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라고 했다.
윤지영 직장갑질119 대표(변호사)는 고용형태가 불안정하고 노동조건이 열악한 일터 약자들은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의 효과를 체감하기 어려우며 극단적 선택까지 고민하게 된다며 괴롭힘 금지법 적용 범위 확대, 교육 이수 의무화, 실효적인 조사·조치의무 이행을 위한 제도 개선, 작은 사업장 노동자와 비정규직의 노동조건을 개선하고 지위를 보장하는 등 전반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라고 했다.
이번 조사는 여론조사전문기관 글로벌리서치가 경제활동인구조사 취업자 인구비율에 따라 표본을 설계해 수행했다. 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는 ±3.1%포인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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